주소록 만들기

이 글에서는

구독자를 추가하고, 관리하는 '일반주소록'의 기본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주소록]은 구독자(예: 고객)의 이메일 주소와 정보가 저장되는 곳입니다. 이메일을 보내기 위해서는 수신자를 주소록에 구독자로 추가해야 합니다. 주소록을 만들면 구독자를 추가하고 관리할 수 있고, 추가한 구독자는 [세그먼트]나 [그룹]으로목적에 따라 나눠 이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주소록 만들기

메인 화면의 [주소록]을 클릭하면 주소록 목록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고 [일반 주소록]을 클릭합니다.

일반 주소록을 클릭하면 주소록 생성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주소록 수정 화면에서는 [주소록 이름, 기본 발신자 이름, 발신자 이메일 주소, 이메일 푸터 정보, 자동 삭제 기능 사용 유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소록 이름은 주소록을 관리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수신거부 페이지나 구독 폼을 사용하는 경우 주소록의 이름에 구독자에게 표시될 수 있으니 수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발신자 이름은 이메일을 만들 때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발신자 이름]은 이메일을 만들 때 불러오는 발신자 이름의 기본값으로 사용됩니다.

발신자 주소 추가하기

가입한 이메일 주소 외에 다른 이메일 주소를 추가해서 발신자 주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추가한 발신자 주소는 [발송 정보] 단계에서 원하는 이메일 주소를 선택해 보낼 수 있고 기본 발신자 주소로 설정해 이메일을 만들 때 자동으로 원하는 주소를 불러오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발신자 이메일 주소는 최대 5개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추가하기] 를 클릭하면 발신자 이메일 주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주소 인증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실제 이메일을 주고받을 수 있는 주소만 발신자 이메일 주소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발신자 이메일 주소가 2개 이상이면, 주소록 대시보드에서 [인증 요청하기]를 클릭하여 인증 과정을 거친 후 기본 발신자 이메일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스티비에서는 '발신 전용 이메일 주소' 사용은 권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발신 전용 이메일 주소'를 권장하지 않는 자세한 이유는 블로그의 “이 메일주소는 발신전용 주소입니다.” 를 참고해보세요.

푸터 정보 설정하기

[이메일 푸터 정보]는 이메일 본문의 푸터에 활용되고, 이메일을 만들 때 다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주의: 정보통신망법 상 광고성 정보를 보내는 경우에는 반드시 전송자 정보를 메일 내용에 포함해야 하니 이 점은 참고해주세요.

자동 삭제 기능 사용 여부 설정하기

[자동삭제 기능 사용 유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에서는 이메일 발송이 실패하는 경우를 '바운스'라고 표현합니다. 스티비에서는 사유에 따라 발송 실패를 '소프트바운스'와 '하드바운스'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하드바운스로 발송에 실패한 경우는 구독 상태가 자동삭제로 변경되어 발송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자동삭제] 기능을 설정하면 이메일 주소가 비활성화 되는 등 이메일 수신이 불가능한 상태인 구독자가 자동으로 걸러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발송 성공률이 높아집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자동삭제 기능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수신거부 구독자 발송 대상 포함 여부 설정하기

보내는 이메일의 성격 또는 목적에 따라 수신거부 구독자에게도 발송할 수 있는 이메일이 있습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수신거부 구독자도 발송 대상에 포함하여 이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도움말을 참고해보세요.

수신거부 구독자에게 이메일 보내기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옵션을 선택한 뒤 [저장하기]를 클릭하면 새로운 주소록이 만들어집니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