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을 보냈으나 도착하지 않을 때
언제 필요한가요?
이메일을 보냈지만, 받은 메일함에서 확인할 수 없는 경우
발송에 성공했다고 확인되지만 실제로 메일을 수신하지 못한 경우
이메일을 보냈지만 메일함에 도착하지 않은 경우, 아래 순서에 따라 원인을 직접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테스트 발송
테스트 발송하기는 발송 즉시 이메일이 도착합니다. 테스트 발송한 이메일이 도착하지 않는다면 아래 세 가지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발신자 주소와 수신자 주소가 동일한지 확인하기
발신자 이메일 주소와 수신자(테스트 이메일을 받아볼 이메일 주소)가 같은 경우 이메일이 수신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되도록 다른 주소로 테스트 발송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스팸함, 프로모션함, 업데이트함 확인하기
발신자 주소의 신뢰도를 의심해 '받은 메일함'이 아닌 '스팸함'으로 이메일이 전달됐을 수 있습니다. 혹은 이메일 수신 서비스(예. G메일, 네이버 메일 등)의 정책에 따라 업데이트나 프로모션함으로 메일이 전달됐을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메일함에도 이메일이 확인되지 않는다면 이메일 수신 서비스에서 발신자 주소의 신뢰도를 의심해 이메일 수신을 처리하지 않은 상황일 수 있으니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SPF, DKIM, DMARC 설정 여부 확인하기
스티비를 통해 이메일을 보내면, 스티비의 발송 서버를 거쳐 이메일이 전송됩니다. 이때 내가 보유한 도메인을 발신자 이메일 주소로 사용하는 경우, 내가 가진 서버가 아닌 다른 곳(예. 스티비)에서 내 발신자 주소를 사용하게 되므로, 사칭이나 스팸 이메일로 의심받을 수 있습니다.
발신자 주소의 도메인에 스티비 SPF, DKIM, DMARC를 설정하면, "스티비에서 보낸 이메일도 내가 보낸 것이 맞다"는 사실을 이메일 수신 서비스에 안내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발신자 주소의 신뢰도를 높이고, 스팸으로 분류될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설정 방법은 SPF, DKIM 설정하기, DMARC 설정하기 도움말을 참고해 주세요.
실제 발송
'발송 중' 상태인지 확인하기
이메일 발송은 차례대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처음 이메일을 받아보는 구독자와 마지막으로 이메일을 받아보는 구독자의 받는 시간은 차이가 있습니다. 이메일이 바로 도착하지 않는다면, 아직 '발송 중' 상태인지 먼저 확인해 주시고, 발송 중이라면 잠시 기다려 주세요.
발송이 모두 완료됐으나 도착하지 않는다면 아래 순서대로 확인해 주세요.

(이미지 변경 예정)
발송 결과 확인하기
스티비를 통해 이메일을 발송하면, 구독자의 이메일 서비스(예. G메일, 네이버 메일 등)에서 이메일 수신에 관한 응답 신호를 보내줍니다. 이 응답 신호를 토대로 발송 성공과 발송 실패를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메일 제목을 누른 뒤, [상세 통계 → 발송 성공, 발송 실패]에서 발송 성공, 발송 실패 여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발송에 실패한 경우
이메일을 보낸다고 해서 모두가 발송에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 원인에 의해 발송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하드바운스: 영구적으로 이메일을 수신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하드바운스 처리된 구독자는 이메일 주소가 이메일 수신이 불가능한 상태일 확률이 높아 다시 발송한다고 해도 계속해서 발송이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소프트바운스: 일시적으로 전달할 수 없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대개 일시적인 문제일 가능성이 높아 2~3회 정도 재발송 시도하면 정상적으로 발송됩니다. 단, 2~3회 다시 발송했음에도 계속해서 소프트바운스로 분류된다면 그 구독자의 이메일 수신이 불가능한 상태일 수 있기 때문에 주소록에서 삭제하거나 별도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발송 실패 통계 확인하기 도움말을 참고해 주세요.
발송에 성공한 경우
이메일이 '발송 성공'한 것으로 확인되나 실제로 도착하지 않았다면, 이메일 수신 서비스에서 '발송 성공' 응답 신호를 회신한 뒤, 실제로는 수신 처리를 진행하지 않은 상황에 해당합니다.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 아래 순서대로 확인해 주세요.
스팸함 확인
이메일 수신 서비스(예. G메일, 네이버 등)에서는 구독자에게 스팸 메시지가 전달되지 않도록 자체적인 필터 시스템을 운영합니다. 스티비에서는 스팸으로 분류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여러 기술적인 조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발신자 이메일 주소 등 다른 요인에 의해 발송한 이메일이 스팸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발송한 이메일이 스팸함에 존재한다면 이메일 스팸 표시 방지하기 도움말을 참고해 조치를 진행해 주세요.
다른 메일함 확인하기
이메일이 발송에 성공한 것으로 확인되지만 받은 메일함이나 스팸함에서도 확인되지 않는다면 다른 메일함(예. 프로모션, 업데이트, 구매, SNS 등)을 확인해 보세요.
이메일 서비스에서는 이메일 본문을 자체 기준에 따라 판단해 일반 메일함이 아닌 다른 메일함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발신자 측에서는 이 부분을 별도로 설정하는 것이 불가합니다.
이메일이 다른 메일함으로 분류되지 않을 수 있도록 구독자 분께 아래 내용을 요청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메일 수신 차단 확인하기
위 내용을 모두 체크했으나 여전히 이메일이 확인되지 않는다면 이메일 수신 처리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일 수 있습니다.
이메일 수신 서비스(예. G메일, 사내메일 등)에서는 내부 정책에 따라 이메일 수신을 차단하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번거로우시더라도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 이메일 수신 서비스 측으로 문의해 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email protected] 구독자에게 보낸 이메일의 차단이 의심되는 경우 네이버 메일 고객센터로 문의해 보면 정확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만약, 발신자 주소에 SPF, DKIM, DMARC 설정이 이루어져 있지 않다면 이 설정을 먼저 진행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Last updated
Was this helpfu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