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구독자 환영하기
Last updated
Last updated
💬이 내용은 스탠다드, 프로, 엔터프라이즈 요금제에 해당하는 도움말입니다.
자동 이메일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을 알아보기 위하여 구독자가 처음 주소록에 추가됐을 때 보내는 '웰컴 이메일'을 자동으로 보내는 방법에 관해 알아봅니다.
웰컴 이메일은 새로운 구독자가 구독을 신청했을 때 환영 인사를 보내는 이메일을 말합니다. 웰컴 이메일은 일반적인 이메일에 비해 2~3배 정도 높은 성과를 보일 만큼 중요한 이메일입니다. 웰컴 이메일을 통해 좋은 첫인상을 남긴다면 구독자는 내 이메일에 더 적극적으로 반응하게 됩니다. 장기적으로 이메일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라면 웰컴 이메일은 꼭 설정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웰컴 이메일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스티비 블로그에서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메일 → 새로 만들기 → 자동 이메일 만들기]를 클릭해 자동 이메일을 만듭니다.
자동 이메일은 특정 조건을 만족했을 때 사전에 설정해 둔 이메일을 자동으로 보내는 기능입니다. 자동 이메일도 일반 이메일과 같이 5개의 편집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먼저 일반 이메일과 같이 이메일을 보낼 주소록을 선택합니다.
다음은 구독자가 주소록에 새롭게 추가될 때마다 자동으로 웰컴 이메일을 보낼 수 있도록 자동 이메일의 '발송 조건'을 설정합니다. 일반 이메일과 자동 이메일 차이는 [A/B 테스트] 대신 [발송 조건] 단계가 있다는 점입니다. '발송 조건' 단계에서는 설정한 자동 이메일이 어떤 조건을 만족했을 때 발송되도록 할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발송 조건 → 트리거 선택 → 구독자 추가]를 선택해 트리거를 설정합니다.
트리거를 이렇게 설정하면 주소록에 구독자가 새롭게 추가될 때마다 자동으로 설정한 이메일이 발송됩니다. 구독자가 구독 폼 또는 페이지를 통해 구독 신청을 한 경우에만 트리거가 동작하도록 하려면 '관리자가 추가한 경우도 포함' 옵션을 해제합니다. 만약, 관리자가 직접 주소록에 추가한 경우에도 자동 이메일이 동작하도록 하려면 이 옵션을 체크하면 됩니다.
트리거 아래에는 '필터', '발송 시간대' 등 여러 추가 기능이 있습니다. 웰컴 이메일은 아직 추가 기능까지 설정하지 않고 트리거를 '구독자 추가'로만 선택해도 만들 수 있습니다. 다른 추가 기능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면 아래 도움말을 참고해 보세요.
자동 이메일 사용하기트리거까지 모두 설정했다면 일반 이메일과 똑같이 [발송 조건, 템플릿, 콘텐츠] 단계에서 원하는 대로 이메일의 내용을 편집합니다. 편집이 완료됐다면 이메일을 '실행'해서 이메일을 '실행 중' 상태로 만듭니다. 자동 이메일은 '실행 중' 상태일 때 발생한 조건에 대해서만 동작합니다. 실행 중이 아닌 상태(작성 중, 일시정지, 예약됨, 종료)에서 발생한 조건에 대해서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주소록 A에 웰컴 이메일 B를 2024년 3월 27일 오후 2시에 실행했다면,
2024년 3월 27일 오후 1시 30분에 주소록 A에 추가된 dooly@stibee.com에는 웰컴 이메일이 발송되지 않습니다.
2024년 3월 27일 오후 2시 30분에 주소록 A에 추가된 gildong.go@stibee.com에는 웰컴 이메일이 발송됩니다.